교육목표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교

1. 기반능력

수학, 과학 및 어학 등 공학도로서의 지식기반능력을 배양하여 다양한 산업분야에서의 적응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공학인을 육성한다.

2. 실무능력

실험적 방법을 토대로 연마한 전공지식과 의사소통 능력 및 정보관리 능력을 겸비한 실무적 기술인을 육성한다.

3. 윤리 및 가치관

올바른 가치관과 직업윤리 의식을 확립하며 조직 속에서 협동할 수 있는 직업인을 육성한다.

컴퓨터정보통신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학생이 졸업 2~3년 후에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정의한 것이다. 이 장에서는 컴퓨터정보통신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교육목표를 정의하는 과정, 그리고 각 항목별 측정 가능한 평가 방법을 기술한다. 또한 이들 과정에 관한 문서화 및 공개, 평가 결과와 그것이 프로그램의 교육 개선에 반영되는 내용을 기술한다.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은 컴퓨터와 정보통신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유능한 공학도를 양성함으로써 학생들이 졸업후 미래 정보화 사회에 대처하고, 자신의 발전은 물론 국가와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컴퓨터 정보통신의 기본원리에 대한 이해와 공학적 활용능력, 컴퓨터 정보통신관련 설계능력, 그리고 인성을 고루 갖춘 실무 중심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컴퓨터정보통신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

프로그램은 홍익대학교의 교육이념 및 교육목표, 과학기술대학의 교육 목표에 기초하여, 프로그램 소속 학생들의 역량 및 산업여건 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2~3년 후에 갖추어야할 능력을 교육 목표로 수립하였다.

컴퓨터정보통신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
1. [기초 지식] 수학 과학 컴퓨터 정보통신 분야의 폭넓은 기초지식 배양
2. [기본적 설계능력] 컴퓨터 정보통신 분야에서 시스템을 설계 제작 실험 할 수 있는 능력 배양
3. [팀웍 및 전문능력] 컴퓨터 정보통신 분야에서 종합설계과제를 팀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배양
4. [자기 계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책임을 다하며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능력 배양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교육목표에 따라 학습성과를 정의하고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프로그램의 운영 전반에 관하여 주요 구성원의 평가와 요구 사항을 주기적으로 반영하여 교육목표를 개선하는 순환적 자율 개선형 시스템을 갖추었다.

학과소개 Introduction
학과장인사말 >
학과역사 >
학과소개 >
교육목표 >
교육목표 수립 및 절차 >
취업분야 및 취업률 >